- 경기도, 기존 7km(판교역~경기기업성장센터) 노선형에서 제1테크노밸리~2밸리 1.34㎢(판교 1TV 1.16㎢, 2TV 0.18㎢)와 연결구간 0.53㎞ 구역형으로 확대…탑승지와 목적지 설정의 자유
자료: 경기도.
판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가 기존 노선형에서 자유롭게 탑승지와 목적지를 설정할 수 있는 구역형으로 확대된다.28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24일 판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지정을 고시했다.시범운행지구는 2020년 5월부터 시행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제도로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특례지구다.판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는 여객 유상운송기업과 이용객 수요를 바탕으로 기존 7㎞(판교역~경기기업성장센터) 노선형에서 제1테크노밸리~2밸리 1.34㎢(판교 1TV 1.16㎢, 2TV 0.18㎢)와 연결구간 0.53㎞ 구역형으로 확장된다.
자료: 경기도.
구역형은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자가 자유롭게 노선이나 활용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해진 구간만 운행하는 기존 노선형과 차이가 있다.무인셔틀·로봇택시 등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서비스 분야 사업자가 구역 내 노선이나 활용 방안을 결정하고 사업 신청을 할 경우 경기도가 이에 대한 한정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다.경기도는 이번 시범운행지구 구역 확장으로 자율주행버스를 비롯한 무인셔틀·로봇택시 등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이뤄져 사업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김규식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경기도는 2019년 5월 경기도 자율주행센터를 발족해 실제 도로 기반 자율주행차 실증이 가능한 오픈플랫폼 제공 등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지구를 선도해오고 있다”며 “이번 시험운행지구 구역 확장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의 기술개발과 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긍정적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