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도로를 걸으면서 당황하는 경우도 자주 있을 것입니다. 정속을 하고 있거나 감속해 주행하는 등 법규를 성실하게 준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했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제가 져야 할 책임의 정도가 인정된다면 굉장히 억울하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운전자에게 분명한 오류가 없는 경우에도 교통사고 과실 비율이 완전한 0%가 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블랙박스나 CCTV를 통해 보행자와 다른 운전자가 실수한 사항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더라도 어느 정도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의 과실이란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는 당사자가 주의 의무를 위반한 것에 대한 책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비율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책임에 대한 정도가 얼마인지를 확인하고 나눈 값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가해자가 법률상의 의무를 게을리하거나 해서는 안 될 의무를 범하고 있을 때 과실상계를 계산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해와 관련된 자신의 부주의로 인해 상대방의 손해를 배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부주의에 대한 책임을 산정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요인은 그와 관련된 법령 또는 판례를 따르게 됩니다. 이외에도 보험감독업무 시행세칙, 분쟁조정 사례, 경찰·보상직원·사고감정사 등을 통해 사고가 발생한 주요 원인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고 당시의 구체적인 상황에 포함할 수 있는 차량의 속도, 교통량, 가시거리, 도로 컨디션 등도 충분히 고려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누군가 책임이 없음을 주장하거나 운전자 간 갈등이 촉발돼 감정이 악화된 상태에서 많은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간 평균 자동차 보험 사고는 340만 건 정도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모두 법원을 통해 책임 관련 문제를 판결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에 대한 과실 비율에 합의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양측이 각자에게 유리한 주장을 펴고 있다면 감정싸움이나 정보 비대칭 또는 보험사기 등의 문제도 겪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부유 로펌을 통해 조력을 받으면 상대방과의 분쟁을 최소화하고 책임 부담을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무단횡단으로 일어난 문제에 대해서는 운전자의 잘못이 크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전자가 사전에 사고를 예측할 수 있었는지, 도로 교통법을 지켰는지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보행자 신호가 점멸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길을 건너고 있어 도중에 차량의 주행 신호가 점등된 경우에도 주의 의무가 없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만일 교통법규를 위반해 보행자가 길을 건널 것으로 예측했음에도 주행할 경우 무단횡단을 한 사실이 있더라도 교통사고에 대한 무과실로 볼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80%의 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보행하는 사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속도를 줄이지 않은 운전자라면 주의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율이 커질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서행 표시가 있는 도로에서 과속을 한 경우 법률 위반이 존재하게 됩니다. 반대로 법규를 준수하여 서행을 하고 있으며 보행자가 전혀 출입할 것으로 예상하지 못한 장소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당시 상황을 검토하여 운전자의 책임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교통사고 과실 비율이 없다는 사실을 주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고에 대한 책임을 논하고 비율을 정하는 절차의 경우 객관적인 사실과 교통사고가 있을 당시 상황의 조건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억울하다는 사실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으므로 교통과 관련된 사건을 자문할 수 있는 법률대리인과 내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유 로펌의 지원을 통해 현재 상황을 현명하게 타개할 방법을 확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