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law.go.kr/%EB%B2%95%EB%A0%B9/%EC%9E%90%EC%9C%A8%EC%A3%BC%ED%96%89%EC%9E%90%EB%8F%99%EC%B0%A8%EC%83%81%EC%9A%A9%ED%99%94%EC%B4%89%EC%A7%84%EB%B0%8F%EC%A7%80%EC%9B%90%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16421,20190430)법령-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 2020.5.1.][법률 제16421호, 2019.4.30. 제정]본문 부칙 본문의 제정·개정 이유, 연혁 싱크보프 비교 법영체계도 법령비교법령 주소사본 화면 내 검색 판례연혁위임 규칙규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자율주행자동차법) [시행 2020. 5. 1.] [법률 제16421호, 2019. 4. 30., 제정] 국토교통부(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8, 38… www.law.go.kr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자율주행자동차법) [시행 2020. 5. 1.] [법률 제16421호, 2019. 4. 30., 제정]국토교통부(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8, 3849
제1조 (목적) 이 법은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의 확산과 안전한 운행을 위한 운행기반 조성 및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생활환경 개선과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①이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1. “자주주행자동차”라 하는 “자동차관리법” 제2조제1호의3에 따른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2. “자율주행시스템”이라 하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없이 주변상황이나 도로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장치를 말한다.3. “자율주행협력시스템”이라 하는 “도로교통법” 제2조제15호에 의한 신호기, 같은 조 제16호에 의한 안전표지, “국가통합교통시스템 효율화법” 제2조제4호에 의한 교통시설 등을 활용하여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율주행기능을 지원·보완하여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하는 “국가통합교통시스템 효율화법” 제2조제4호에 의한 교통체계 제2조 제2조 제2조 제2조 제1호4. “정밀도롯지도”라 한다.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8호에 따른 측량성과로서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로 등의 위치정보 등이 포함된 정밀전자지도를 말한다.5. “자주주행 자동차 시험운행 지구”라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의 시험운행을 촉진하기 위하여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으로서 제7조에 의하여 지정되는 구역을 말한다.6.”규제특례”라 하는 규제를 완화 또는 배제하거나 규제권한을 이양함으로써 제9조 내지 제13조에 규정된 사항을 말한다.② 자율주행자동차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하되, 그 종류는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세분할 수 있다.1. 부분,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시스템만으로는 운행할 수 없거나 지속적인 운전자의 주시를 필요로 하는 등 운전자 또는 승객의 개입이 필요한 자율주행자동차 2. 완전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시스템만으로 운행할 수 있다, 운전자가 없거나 운전자 또는 승객의 개입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자동차③제1항에 규정된 다른 용어에 관하여는 이 법에서 특별히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동차 또는 “자동차 관리법 제2조”에 의한 “자동차 제2조 “자동차 제2조 “자동차의 개입이 특별히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3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이 법률은 제7조에 의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에서의 규제특례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다만, 다른 법률에 이 법의 규제특례에 따라 완화된 규정이 있으면 그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기본계획의 수립)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확산과 자율주행기반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자율주행교통물류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1.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의 지원 정책에 관한 기본 방향 및 목표에 관한 사항 2. 자율 주행 자동차의 안전 운전 지원을 위한 인프라 및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의 연구 개발 계획에 관한 사항 3. 자율 주행 협력 시스템과 정밀 도로 지도 구축에 관한 사항 4. 자율 주행 자동차의 안전 운전 지원을 위한 인프라 및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와 관련된 국제 협력에 관한 사항 5. 그 밖에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와 관련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②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에 의해서 기본 계획을 수립하려는 경우에는 사전에 관계 중앙 행정 기관의 장 및 특별 시장 ㆍ, 광역 시장 ㆍ 특별 자치 시장 ㆍ 도 지사 ㆍ 특별 자치도 지사(이하”시 ㆍ 도 지사”라 한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다.수립된 기본 계획을 변경(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변경을 제외) 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③ 국토 교통부 장관은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 중앙 행정 기관의 장, 지방 자치 단체장이나 공공 기관(“공공 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의한 공공 기관을 말한다. 이하 같다)관계 기관 및 단체장 등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요청을 받은 기관 ㆍ 단체장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④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의 기본 계획에 따른 연도별 실시 계획을 수립 ㆍ 시행할 수 있다.⑤ 제1항에 의한 기본 계획 및 제4항에 따른 연도별 실시 계획 수립, 변경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5조(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현황 조사)①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기반·교통·물류 정책의 효과적인 수립 ㆍ을 실시하기 위하여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 자율 주행 협력 시스템 등의 연구 개발 ㆍ 운영 및 활용 등에 대해서 국토 교통브료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매년 현황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②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에 따른 현황 조사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 관계 공공 기관장 및 자율 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기관 또는 단체의 장에게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③ 제1항에 따른 현황 조사 방법 및 대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6조(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의 지정)①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 지원을 위한 인프라 등을 고려하고”도로 법” 제48조 제1항에 따른 자동차 전용 도로 가운데 안전하게 자율 주행한 구간(이하”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이라고 한다)을 국토 교통브료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정할 수 있다.②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에 의한 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을 지정할 경우 해당 구간을 관할하는 도로 관리청과 지방 경찰청 등 관계 기관의 장 및 이 구간을 통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운전자 등에 국토 교통브료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지정 사실을 통보하지 않거나 고지해야 한다. 지정을 변경하거나 해제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③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의 확대 및 신뢰도 확보 등으로 국토 교통브료은으로 정하는 바에 의한 도로 시설 개선 및 유지 ㆍ 보수, 자율 주행 협조 체계가 우선 구축 등 필요한 조치를 하거나 해당 구간의 도로 관리청과 지방 경찰청 등 관계 기관의 장에게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④, 자율 주행 자동차를 제작 ㆍ 조립 ㆍ 수입 또는 관리하는 자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 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의 지정 현황을 반영해야 한다.
제7조(시험 운행 지구 지정 등)①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를 운영하는 시·도 지사의 신청을 받아 제16조에 의한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서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이하,”시험 운행 지구”라고 한다)를 지정할 수 있다. 지정을 변경하거나 해제하는 경우에도 동일하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자율주행자동차시험운행지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아니할 수 있다.② 국토교통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시험운행지구를 지정·변경 또는 해제하였을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내용을 관보에 고시하고 이를 신청한 시·도지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③제1항 및 제2항에 규정한 사항 이외에 시험운행지구의 지정·변경 또는 해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第8條 (모델운행지구의 운영 및 관리 등) ① 시범운행지구로 지정·고시된 구역을 관할하는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도 또는 특별자치도(이하 “시·도”라 한다)는 제7조제1항에 따라 지정·고시된 시범운행지구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정할 수 있다.②국토교통부장관은 지정된 시험운행지구를 지원·관리하기 위하여 관할 시·도지사와 도로관리청, 지방경찰청장 등으로 구성된 시험운행지구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협의체의 구성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9조 (여객의 유상운송에 관한 특례) ①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81조에 관계없이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동운전자동차를 활용하여 시험운행지구에서 유상으로 여객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②제1항의 규정에 따라 시험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유상운송을 하려는 사람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은 교통안전의 확보 및 운송질서의 유지 등에 필요한 조건을 붙일 수 있다.③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험운행지구를 관할하는 시·도지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4조에 관계없이 시험운행지구에서 자동운행자동차를 활용하여 노선을 운행하려는 사람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한정운수면허를 발급할 수 있다.④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험운행지구를 관할하는 시·도지사는 제3항의 규정에 따른 한정운수면허를 발급할 요건,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미리 공고하여야 한다.
第10條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관한 특례)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유상으로 화물을 운송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3조의 규정은 적용하지 않는다.
第11條 (자동차의 안전기준에 관한 특례) 조향장치, 제동장치, 좌석 등 국토교통성령으로 정하는
http://www.law.go.kr/%EB%B2%95%EB%A0%B9/%EC%9E%90%EC%9C%A8%EC%A3%BC%ED%96%89%EC%9E%90%EB%8F%99%EC%B0%A8%EC%83%81%EC%9A%A9%ED%99%94%EC%B4%89%EC%A7%84%EB%B0%8F%EC%A7%80%EC%9B%90%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16421,20190430)법령-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 2020.5.1.][법률 제16421호, 2019.4.30. 제정]본문 부칙 본문의 제정·개정 이유, 연혁 싱크보프 비교 법영체계도 법령비교법령 주소사본 화면 내 검색 판례연혁위임 규칙규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자율주행자동차법) [시행 2020. 5. 1.] [법률 제16421호, 2019. 4. 30., 제정] 국토교통부(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8, 38… www.law.go.kr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자율주행자동차법) [시행 2020. 5. 1.] [법률 제16421호, 2019. 4. 30., 제정]국토교통부(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8, 3849
제1조 (목적) 이 법은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의 확산과 안전한 운행을 위한 운행기반 조성 및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생활환경 개선과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①이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1. “자주주행자동차”라 하는 “자동차관리법” 제2조제1호의3에 따른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2. “자율주행시스템”이라 하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없이 주변상황이나 도로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장치를 말한다.3. “자율주행협력시스템”이라 하는 “도로교통법” 제2조제15호에 의한 신호기, 같은 조 제16호에 의한 안전표지, “국가통합교통시스템 효율화법” 제2조제4호에 의한 교통시설 등을 활용하여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율주행기능을 지원·보완하여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하는 “국가통합교통시스템 효율화법” 제2조제4호에 의한 교통체계 제2조 제2조 제2조 제2조 제1호4. “정밀도롯지도”라 한다.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8호에 따른 측량성과로서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로 등의 위치정보 등이 포함된 정밀전자지도를 말한다.5. “자주주행 자동차 시험운행 지구”라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의 시험운행을 촉진하기 위하여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으로서 제7조에 의하여 지정되는 구역을 말한다.6.”규제특례”라 하는 규제를 완화 또는 배제하거나 규제권한을 이양함으로써 제9조 내지 제13조에 규정된 사항을 말한다.② 자율주행자동차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하되, 그 종류는 국토교통부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세분할 수 있다.1. 부분,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시스템만으로는 운행할 수 없거나 지속적인 운전자의 주시를 필요로 하는 등 운전자 또는 승객의 개입이 필요한 자율주행자동차 2. 완전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시스템만으로 운행할 수 있다, 운전자가 없거나 운전자 또는 승객의 개입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자동차③제1항에 규정된 다른 용어에 관하여는 이 법에서 특별히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동차 또는 “자동차 관리법 제2조”에 의한 “자동차 제2조 “자동차 제2조 “자동차의 개입이 특별히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3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이 법률은 제7조에 의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지구에서의 규제특례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다만, 다른 법률에 이 법의 규제특례에 따라 완화된 규정이 있으면 그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기본계획의 수립)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확산과 자율주행기반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자율주행교통물류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1.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의 지원 정책에 관한 기본 방향 및 목표에 관한 사항 2. 자율 주행 자동차의 안전 운전 지원을 위한 인프라 및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의 연구 개발 계획에 관한 사항 3. 자율 주행 협력 시스템과 정밀 도로 지도 구축에 관한 사항 4. 자율 주행 자동차의 안전 운전 지원을 위한 인프라 및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와 관련된 국제 협력에 관한 사항 5. 그 밖에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와 관련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②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에 의해서 기본 계획을 수립하려는 경우에는 사전에 관계 중앙 행정 기관의 장 및 특별 시장 ㆍ, 광역 시장 ㆍ 특별 자치 시장 ㆍ 도 지사 ㆍ 특별 자치도 지사(이하”시 ㆍ 도 지사”라 한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다.수립된 기본 계획을 변경(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변경을 제외) 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③ 국토 교통부 장관은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 중앙 행정 기관의 장, 지방 자치 단체장이나 공공 기관(“공공 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의한 공공 기관을 말한다. 이하 같다)관계 기관 및 단체장 등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요청을 받은 기관 ㆍ 단체장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④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의 기본 계획에 따른 연도별 실시 계획을 수립 ㆍ 시행할 수 있다.⑤ 제1항에 의한 기본 계획 및 제4항에 따른 연도별 실시 계획 수립, 변경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5조(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현황 조사)①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기반·교통·물류 정책의 효과적인 수립 ㆍ을 실시하기 위하여 자율 주행 기반 교통 물류 체계, 자율 주행 협력 시스템 등의 연구 개발 ㆍ 운영 및 활용 등에 대해서 국토 교통브료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매년 현황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②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에 따른 현황 조사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 관계 공공 기관장 및 자율 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기관 또는 단체의 장에게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③ 제1항에 따른 현황 조사 방법 및 대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6조(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의 지정)①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 지원을 위한 인프라 등을 고려하고”도로 법” 제48조 제1항에 따른 자동차 전용 도로 가운데 안전하게 자율 주행한 구간(이하”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이라고 한다)을 국토 교통브료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정할 수 있다.② 국토 교통부 장관은 제1항에 의한 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을 지정할 경우 해당 구간을 관할하는 도로 관리청과 지방 경찰청 등 관계 기관의 장 및 이 구간을 통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운전자 등에 국토 교통브료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지정 사실을 통보하지 않거나 고지해야 한다. 지정을 변경하거나 해제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③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의 확대 및 신뢰도 확보 등으로 국토 교통브료은으로 정하는 바에 의한 도로 시설 개선 및 유지 ㆍ 보수, 자율 주행 협조 체계가 우선 구축 등 필요한 조치를 하거나 해당 구간의 도로 관리청과 지방 경찰청 등 관계 기관의 장에게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④, 자율 주행 자동차를 제작 ㆍ 조립 ㆍ 수입 또는 관리하는 자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 자율 주행 앙쵸은크 간의 지정 현황을 반영해야 한다.
제7조(시험 운행 지구 지정 등)①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를 운영하는 시·도 지사의 신청을 받아 제16조에 의한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서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이하,”시험 운행 지구”라고 한다)를 지정할 수 있다. 지정을 변경하거나 해제하는 경우에도 동일하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자율주행자동차시험운행지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아니할 수 있다.② 국토교통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시험운행지구를 지정·변경 또는 해제하였을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내용을 관보에 고시하고 이를 신청한 시·도지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③제1항 및 제2항에 규정한 사항 이외에 시험운행지구의 지정·변경 또는 해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第8條 (모델운행지구의 운영 및 관리 등) ① 시범운행지구로 지정·고시된 구역을 관할하는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도 또는 특별자치도(이하 “시·도”라 한다)는 제7조제1항에 따라 지정·고시된 시범운행지구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정할 수 있다.②국토교통부장관은 지정된 시험운행지구를 지원·관리하기 위하여 관할 시·도지사와 도로관리청, 지방경찰청장 등으로 구성된 시험운행지구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협의체의 구성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9조 (여객의 유상운송에 관한 특례) ①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81조에 관계없이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동운전자동차를 활용하여 시험운행지구에서 유상으로 여객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②제1항의 규정에 따라 시험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유상운송을 하려는 사람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은 교통안전의 확보 및 운송질서의 유지 등에 필요한 조건을 붙일 수 있다.③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험운행지구를 관할하는 시·도지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4조에 관계없이 시험운행지구에서 자동운행자동차를 활용하여 노선을 운행하려는 사람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한정운수면허를 발급할 수 있다.④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험운행지구를 관할하는 시·도지사는 제3항의 규정에 따른 한정운수면허를 발급할 요건,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미리 공고하여야 한다.
第10條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관한 특례)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유상으로 화물을 운송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3조의 규정은 적용하지 않는다.
第11條 (자동차의 안전기준에 관한 특례) 조향장치, 제동장치, 좌석 등 국토교통성령으로 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