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섭, 김영순(2022). 공립형 대안학교 위탁 고등학생의 학교부적응 극복 경험에 관한 해석현상학적 분석. 교육혁신연구. 32권. 3호. 317~342

목적:본 연구에서는 공립 대체 학교의 위탁 학생의 퇴학 예방을 위한 교육 경험을 조사했다. 연구원은 공공 대안 학교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과 참가자의 의미와 해석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 참가자는 공립 대체 학교의 육성 경험이 있는 고졸이었다. 방법:연구자는 스미스, 플라워, 라ー킨(2009)이 제안한 해석 현상학적 분석 연구 방법에 접근했다. 결과: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각의 경우의 설명에서는 각 연구 참가자가 경험과 그 의미를 설명했다. 사례 간의 화제 패턴 매칭은 연구 참가자의 토픽이 유사성 차원에 그룹화되고 공통의 경험이 설명했다. 패턴의 주제는 새로운 길의 선택, 학교에서 그림자의 존재, 공감 소통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것, 유신의 아군 주관적 자아의 국산화, 오명의 제거, 일탈의 위기를 극복한 좌표 설정 등이 포함됐다. 결론:연구자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오명 극복을 위한 공동체로 대안 학교,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사의 권위, 학생의 진로 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을 제안했다.연구목적:본 연구는 학업중단 예방을 허브로 만들기 위한 공립형 대안학교 위탁생의 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로 연구자는 공립형 대안학교 교육의 구체적 내용과 당사자들이 구성하는 의미와 그 해석에 집중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공립형 대안학교에 위탁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졸업생이 참여하였다. 연구방법:연구자는 Smith, Flowers, Larkin(2009)가 제시한 해석현상학적 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연구결과로 개별 사례 기술에서는 연구참여자별로 경험과 그 의미를 기술하였다. 사례간주제 패턴 매칭에서는 연구참여자들에게서 나타난 주제들을 유사성 차원에서 묶었고 공통의 경험을 기술하였다. 패턴 주제는 새로운 길의 선택, 학교에서의 그림자 존재, 공감적 소통으로 장벽의 해체, 회복의 동맹자 친구, 주체적 자기 길들이기, 낙인의 문장(문장)지우기, 궤도 이탈의 위기를 극복한 좌표 설정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연구자는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낙인 극복의 공동체로서의 대안학교, 애정과 신뢰가 바탕이 된 교사의 권위, 학생들의 진로 자본 강화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교육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첨부파일공립형 대안학교 위탁 고등학생의 학교부적응 극복 경험에 관한 해석현상학적 분석. pdf파일 다운로드내 컴퓨터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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