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엔자 소프트 엔진입니다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신차에는 최근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우리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기능이 증가하는 만큼 다양한 용어로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딜러조차 차를 사러 가면 용어가 가끔 혼동되곤 하는데
오늘은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DAS, HDA, LKAS 등 다양한 자율주행 기능의 정의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AS(첨단 드라이버 지원 시스템)란?요즘 신차를 보시면 ADAS 기능을 쉽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ADAS 기능이 자동차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ADAS는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첨단드라이버지원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운전 중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등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위험한 상황을 감지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을 제어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차선을 넘지 않도록 유지해 주거나 전방에 충돌하기 전에 멈추는 등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을 통틀어 ADAS라고 부릅니다.
ADAS는 문자 그대로 「서포트」하는 역할뿐입니다. 완전 자율주행, 사고 발생의 0%가 아니라 운전자의 부주의를 보완해 사고를 줄이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유사 자율주행 기술’이라고도 합니다.
자동차 회사마다 ADAS를 부르는 이름이 달라?
그런데 , 같은 ADAS라도 차회사 마다 호칭이 다릅니다. 자사의 ADAS 기술력을 보여주기 위해 ADAS 브랜드를 별도로 출시하는 것입니다.현대차, 기아차 뿐만 아니라 테슬라, BMW 등 국산차, 수입차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가 ADAS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스마트 센스’
현대차의 ADAS명은 ‘스마트센스’입니다. 익숙하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현대차를 구입하시면 가격표 선택 옵션으로 ‘현대 스마트 센스1’, ‘현대 스마트 센스2’의 이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센스를 선택하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ADAS 기능을 차량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싼 차일수록 스마트 센스에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며, 저렴한 차는 기본적인 기능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아차 ‘드라이브 와이즈’
기아차의 ADAS명은 ‘드라이브 와이즈’입니다. 드라이브 와이즈에도 아주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셀토스, 쏘렌토 등 기아차 옵션을 보시면 드라이브 와이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도 옵션 내에 다양한 ADAS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옵션입니다.
그렇다면 수입차는?
수입차도 각각 ADAS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오토 파일럿(Auto Pilot) 벤츠 드라이브 어시스턴스(Driver Assistance)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Driving Assistance) 포드/링컨 코파일럿 360(CO-Pilot 360) 아우디 프리센스(Pre Sence) 캐딜락 슈퍼 크루즈(Super Cruise) 도요타/렉서스
2020년 미국의 컨슈머리포트가 자동차 브랜드별 ADAS 기능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캐딜락(GM) 슈퍼 크루즈가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유명 테슬라 오토파일럿, 현대차와 기아차는 5위를 차지했습니다. GM의 자율주행 기술력이 대단하다는 얘기만 들었는데 실제로 증명된 것 같아요.
그러면 ADAS 안에는 어떤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SCC는 무슨 뜻인가.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살펴보기 전에 ‘크루즈 컨트롤’의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은 간단히 말하면 정속 주행입니다.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여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이고 불필요한 감속과 가속이 없어 효율성도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기능으로는 국산차 중에선 1세대 쏘나타에 처음 탑재됐습니다.
다음으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이 나옵니다. 정속으로 주행하던 크루즈 컨트롤 기술보다 더 발전된 기술입니다. 카메라와 레이더를 이용해 앞차를 인식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는 차간거리 유지기능이 추가된 기술입니다.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은 이전보다 더 스마트해진 크루즈 기술입니다. 단순히 속도나 간격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앞차가 정지하면 스스로 멈췄다가 다시 출발하는 ‘스톱 앤 GO(STOP & GO)’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덕분에 우리는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시내 주행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었습니다.
차선이탈방지보조(LKA) V S 차선이탈방지보조(LFA)
다음으로 차도 관련 ADAS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차선이탈방지보조(LFA)와 차선유지보조(LFA)의 차이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요.
차선이탈방지보조(LKA)는 Lain Keeping Assistant의 약자로 차선이탈방지 조향을 보조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전방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하여 차선을 이탈하려는 경우 클러스터 내 경고등을 표시하고 핸들을 제어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차선유지보조(LFA)는 Lain Following Assitant의 약자로 LKA보다 진보된 개념입니다. LKA는 차도를 이탈하고자 할 때 움직이지만, LFA는 주행 시 계속해서 차도 중앙을 유지하면서 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LKA에 비해 LFA가 제어 시 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ADAS의 종식
다음으로, ADAS 중에서 최첨단 기능인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입니다.
고속도로주행보조(HDA)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급차밖에 적용되지 않던 기술 중 하나였습니다. 사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ant)는 차선유지보조(LFA)와 내비게이션 기반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이 결합된 기능입니다.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상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면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차로유지보조(LFA)도 함께 작동합니다. 고속도로 위를 일정한 속도로 주행해, 앞의 차와 간격을 유지하고 차선은 중앙에서 유지하는 자동 주행에 가까운 기능입니다.
나아가 HDA 내 NSCC는 내비게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오토셋 기능으로 도로 제한 속도에 따라 설정한 속도를 조절합니다. 두 번째 곡선로 기능으로 곡선로를 미리 파악하여 속도를 스스로 줄입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차이점도 비교해 봤습니다. ADAS 기능을 맹신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ADAS는 문자 그대로 ‘보조’인 만큼 절대 맹신해서는 안 됩니다. 부주의로 인한 사고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고 경제적 신체적 피해도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ADAS 기능을 보면서 완전 자율주행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점점 우리의 생활에 정착해가는 ADAS 기능과 자율주행기술. 앞으로 어떤 기술이 등장하고 어떻게 우리 인생이 바뀔지 기대가 됩니다.
이상으로 자동 운전 기술 및 ADAS 기능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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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주간 소프트 엔진] 필자가 자동차에 열광했던 학창시절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영화가 있습니다naver.me 안녕하세요. 자동 인플루언서서의 소프트 엔진입니다. 저는 자동차시장 갈 때마다 ‘시대가 변했다…’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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