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은사(사투리) 사용법(고전14장)-김규효목사_2020년 10월 7일 수요예배 QT와 함께하는 코린도 전후서 강해(8) – 예배 속

QT와 함께하는 코린도 전후 서간해(8): 코린도 전서 14장 예배 속 바른 은사(사투리) 사용법 설교 – 김규효 목사_2020년 10월 7일 수요예배

https://tv.naver.com/v/161183011. 코린트전서 12~14장의 단락과 코린트전서 14장의 주제 코린트전서 12~14장은 ‘성령의 은사’ 라는 하나의 주제로 이루어진 단락입니다.

  1. 코린토 전서 12장, 고전 12장은 성령의 은사에 대해 개론적으로 소개합니다.
  2. 앞부분에는 하나님께서 성령의 은사를 주신 이유(교회공동체의 유익을 위해)와 성령의 은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뒷부분에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함께 지어가는 지체로서 성도들의 연합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면서 더 큰 은사(더 큰 선물)를 받기 위해 간절히 구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으로 마감합니다.[고전 12:31 쉬운 성경] 하지만 여러분은 더 큰 선물(성령의 은사)을 받을 수 있도록 간절히 구하십시오 앞으로 저는 여러분들에게 가장 좋은 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3. 2) 코린트 전서 13장이지만, 다음 장인 고전 13장에서는 고전 12장과는 다소 단절된 듯한 주제인 사랑을 다룹니다. 오히려 고전 12:31과 내용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고전 14:1입니다.[고전 14:1 알기 쉬운 성경] 여러분은 사랑을 추구하십시오. 영적인 선물(성령의 은사)을 간절히 바라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예언을 구하십시오.
  4. 그렇다고 고전 13장은 모든 단락에서 전혀 다른 맥락의 주제를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성령의 은사 중 하나인 방언에 대한 언급이 있기 때문입니다.
  5. [고전 13:1 알기 쉬운 성경] 제가 인간의 사투리와 천사의 말씀을 해도 제게 사랑(아가페)이 없다면 저는 울리는 종과 시끄러운 꽹과리와 다를 바 없습니다
  6. 그런데 바울이 성령의 은사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던 중 갑자기 고전 13장에서 다소 이질적으로 보이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7. 이는 성령의 은사를 쓰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즉 사랑을 바탕으로 성령의 은사를 모실 것을 강조하기 위해 12장과 14장 사이에 고전 13장을 두었던 것입니다.
  8. 3) 코린트 전서 14장 고전 14장에서는 성령의 은사들 중 언어의 영역 그룹에 속하는 방언과 방언의 통역, 그리고 예언의 은사에 대해 집중적이고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9. ■계시의 은사 –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영지분별 ■ 언어의 은사 – 방언, 방언 통역, 예언 ■ 능력의 은사 – 신앙, 질병 치료, 능력 실시
  10. 하지만 다른 은사들은 언급하지 않고 오직 언어의 은사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특별한 의도가 있습니다.
  11. 당시 올림픽당교회에서는 방언·방언 통역·예언의 은사를 공예배 행사장 안에서(고전 14:26에서는 ‘함께 모일 때’로 표현) 실제로 사용했습니다.[고전 14:26 a 부드러운 성경] 성도 여러분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여러분이같이모일때어떤사람에게는찬미할것이있고,어떤사람에게는가르칠것이있고,또다른사람에게는계시(예언)가있고,방언도있고,통역도할것입니다.
  12.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그 은사를 무질서하게 사용했고 그로 인해 혼란스러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바울은 은사의 사용에 대해 올바르게 가르치고자 사투리, 방언 통역, 예언의 은사를 구체적이고 집중적으로 다룬 것입니다.
  13. [고전 14:26b 알기 쉬운 성경] 이 모든 것은 교회의 덕이 되게 해주세요
  14. [고전 14:40 알기 쉬운 성경책] 그냥 모든 걸 적당히 하고 질서를 지키세요
  15. 따라서 고전 14장의 전체 주제는 무질서한 은사 사용에 대한 경고와 올바른 지침입니다.
  16. 2. 예언에 대한 강조 고전 14장은 사랑을 추구하고 영적 은사(선물)를 요구하는데, 그 중에서 특히 예언을 요구할 것을 권합니다.
  17. [고전 14:1 쉬운 성경] 여러분은 사랑을 추구하세요. 영적인 선물을 간절히 바라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예언을 요구하세요.
  18. 하지만 바울이 예언의 은사를 유난히 강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예언이 언어의 은사 그룹 중 하나님께서 성령의 은사를 주신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은사이기 때문입니다. 즉 예언은 교회의 덕을 쌓는 데 가장 바람직한 은사이기 때문입니다.[고전 14:3 알기 쉬운 성경] 이와는 다르게 예언하는 사람은 사람에게 말합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덕을 베풀고, 용기를 북돋아 위안을 주는 말을 합니다.[고전 14:4 쉬운 성경] 사투리를 말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만 덕을 얻지만 예언하는 사람은 교회에 덕을 얻습니다[고전 14:5 쉬운 성경책] 저는 여러분이 사투리를 쓰길 원하지만 더 원하는 건 예언하는 거예요 교회에 덕을 쌓기 위해서는 통역하는 사람이 없으면 방언을 하는 것보다 예언하는 사람이 위대합니다.
  19. 방언에 대한 오해와 두 가지 방언을 가진 사람들이 방언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가 ‘다만 다른 나라의 방언만 성서적이지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은 방언이 아니다.’라고 보는 것입니다. 심지어 그 방언을 악마 방언으로 정죄하기도 한다.
  20. 그러나 이러한 단정은 성경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영국의 세계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성경은 두 가지 방언을 말합니다.
  21. 먼저 언어(language) 체계를 갖춘 다른 나라의 방언이 있는데 그 성경의 근거는 사도행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는 달리 언어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여 단순히 혀(tongue)소리로 나오는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들이 있는데, 코린도 전서, 특히 14장에서 그것을 소개합니다.

따라서 두 방언을 구분하지 않으면 방언에 대한 오해와 혼란을 줄일 수 없습니다.

  1. 타국어 방언 – 사도행전에서의 방언신약성서에서 방언의 은사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오순절날. 대기실에서 성령이 위에서 임하실 때, 그곳에 모인 사람들은 성령충만함을 얻은 결과, 성령이 말하기에 따라 각기 다른 언어로 말하기 시작합니다.
  3. [행 2:1] 오순절 날이 이미 왔으므로 그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더니 [행 2:2] 홀연히 하늘에서 가파르고 세찬 바람 같은 소리가 나고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안이 가득하여 [행 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져 있는 것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고 있었는데
  4. [행 2:4] 그들이 모두 성령의 충만을 받아 성령이 말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언어로 말하기 시작한다.
  5. 그런데 이때 그들이 받은 방언은 각 민족의 언어로 알아들을 수 있는 외국어(타국어) 방언이었습니다.[행 2:5] 그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에서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었는데 [행 2:6] 이 소리가 나고 큰 무리들이 모여서 각기 자기 사투리로 제자들의 말을 듣고 소동을 피우고 [행 2:7] 모두 놀라고 신기하게 여기고 가로되,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라지는 사람이 아닌가 [행 2:8] 우리는 각자가 나온 곳의 방언으로 된 것은 어찌하여 듣기를
  6. 당시 예루살렘에는 오순절 명절을 맞아 성전을 찾은 다수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외국에서 태어나 자랐기 때문에 완벽하게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당시 제자들이 받았던 방언은 디아스포라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완벽한 언어 시스템을 갖춘 외국어 그 자체였습니다. 아마 사투리를 말하는 당사자는 자신이 하고 있는 말의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디아스포라 유대인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고, 그로 인해 소동이 일어난 것입니다.

이렇게 사도행전에 소개되는 사투리는 완벽한 어휘와 문법이었다.

2) 못 알아듣는 소리 – 코린토전서에서 말하는 사투리, 하지만 코린토전서에서 소개하는 사투리는 아무도 못 알아듣는 알 수 없는 사투리였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의 언어체계가 아니라 영적인 세계에서만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고전 14:2 새 번역] 사투리로 말하는 사람은 남에게 말하는 게 아니라 신에게 말하는 겁니다 아무도 그걸 몰라요. 그는 성령으로 비밀을 말하는 겁니다.

[고전 14:2 흠정역] 모르는 언어로 말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고 신에게 말하니 아무도 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가 영 안에서 신비를 말하는 것이다.이 세상에 그 말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전혀 없는 언어이고, 그것을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언어(language)라기보다는 음성(tongue)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4. 코린토 전서의 방언이 강의 진도에 맞추어 코린토 전서에 나오는 방언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합니다.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사도행전 2장에서 나오는 방언의 경우 비록 자기 자신은 모르는 언어지만 그 방언을 모국어로 쓰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는 명백히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입니다. 그래서 방언 통역에는 외국어를 할 수 있는 통역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코린도 전서 14장의 방언은 언어가 아니라 (문법체계가 없는) 소리이기 때문에 성령의 은사가 아니면 아무도 그것을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 뜻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투리 통역 은사가 필요합니다.

[고전 14:6 쉬운 성경책] 성도여러분,제가사투리로이야기하는데지식이나예언이나교훈으로이야기하지않으면사투리로이야기하는게여러분에게무슨유익이됩니까?[고전 14:7 알기 쉬운 성경] 마찬가지로 저나 거문고처럼 생명이 없는 악기가 악보처럼 뚜렷이 구별되는 소리를 내야만 그게 무엇을 연주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고전 14:8 쉬운 성경책] 나팔이 똑 부러지는 소리를 안 내면 누가 전투 준비를 하겠습니까?[고전 14:9 쉬운 성경책] 이렇게 여러분도 사투리로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면 여러분들의 말을 어떻게 알아들을 수 있습니까? 그건 그저 허공을 향해 하는 말일 뿐이에요.[고전 14:10 쉬운 성경책]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소리가 있고 어떤 것도 의미 없는 소리는 없습니다[고전 14:11 쉬운 성경책] 제가 그 소리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면 저는 그 사람에게 외국인이 되고 그 사람도 저에게 외국인이 될 것입니다.[고전 14:12 쉬운 성경책] 여러분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적인 선물을 여러분이 간절히 바라고 있으니 교회에 덕을 쌓는 선물이 넘치도록 노력하십시오.[고전 14:13 쉬운 성경책] 이런 이유로 사투리로 말하는 사람은 자기 말을 통역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통역이라는 말은 한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투리로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같은 성령께서 주시는 영감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2) 천사 외에 13장 1절의 방언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언어로 나뉩니다.[고전 13:1 a] 제가 사람의 사투리와 천사의 말을 해도

[고전 13:1a 새번역] 제가 사람의 모든 말과 천사의 말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고전 13:1 a흠정 옮김] 제가 사람들의 언어와 천사들의 언어로 말해도

여기서 ‘사람의 사투리’ 사람의 모든 말… ‘사람의 말’은 타국어 사투리를 가리킴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런데 ‘천사의 말’ ‘천사의 언어’는 과연 무엇을 지칭하는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합니다. 정황상 그것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사투리)을 말합니다.

3) 알아들을 수 없는 낯선 말(또는 더듬거리는 입술) 고전 14장 21절에서도 고전 13장 1절과 같이 두 가지 방언의 가능성을 언급합니다.

[고전 14:21] 율법에 기록된 바주가 말하기를, 내가 다른 사투리를 말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한다 하더라도 그들이 여전히 듣지 않겠다고 했으므로,

[고전 14:21 쉬운 성경책] 율법에 이런 기록이 있어요 하느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다른 방언의 사람들이나 외국인의 입술을 통해 백성들에게 이야기해도 우리는 오히려 내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고전 14:21 새 번역] 율법에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주님은 “내가 방언하는 사람의 혀와 남의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한다 해도 그들은 내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구절은 사도 바울이 이사야 28장 11절의 말을 인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고전 14:21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사야 28:11을 알아야 합니다.[428:11] 그래서 더듬는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그가 이 백성에게 말할 것이다.

[428:11 새번역] 따라서 주님은 이해할 수 없는 말투와 남의 나라 말로 이 백성을 가르칠 것이다.

이사야는 더듬거리는 입술과 다른 방언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 다른 방언은 외국어를 뜻하죠.

그런데 말을 더듬는 입술이나 못 알아듣는 말이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러니까,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이사야 28 장의 문맥으로부터, 그것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이사야 28장은 북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입니다.[428:6 부드러운 성경] 그때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다스리는 법관에게는 재판령을 내리고 성문에 서 있는 군사들에게는 용기의 영을 내릴 것이다.하지만 그 지도자들이 와인과 독한 술에 취해 비틀거린다. 제사장과 예언자가 술에 취해 비틀거리니 예언자는 환상을 제대로 볼 수 없고, 제사장들은 재판을 제대로 할 수 없다.[428:8 착한 성경] 상마다 토한 것과 오물이 가득하고 깨끗한 곳이 하나도 없다

9~10절에는 북이스라엘 지도자(제사장과 예언자)의 행위에 대해 사람들이 비판하는 말이 소개됩니다. 그 중 9절에는 당시 사람들이 선지자를 얼마나 신뢰하지 않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6절에서 언급한 재판관과 병사들)은 빈정댄다. 도대체 얘(7절에서 언급한 지도자들)가 누구를 가르치고 누구에게 설교를 하려 하는 걸까. 젖을 뗀 아이와 엄마 품에서 떨어진 아이로 만들겠다는 건가?

[428:9 공동번역] 저자가 신을 안다고 누구를 가르칠 생각입니까? 못하게 분부를 받았다고 누굴 깨워줄 셈인가? 겨우 젖을 뗀 아기도, 곧 젖꼭지가 있는 아기도 해보세요! 그런데 비판자의 눈에 비친 예언자의 실체는 제대로 된 예언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고 의미 없는 말을 똑같이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또 여호와의 예언자들을 비웃으며 단순한 말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다른 번역을 보면 다음과 같이 그것을 실제로 묘사합니다.

[428:10] 대개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고, 여기서도 조금 더하고, 저기서도 조금 하겠다는 것이다.

[428:10 새번역] 저자는 우리에게 한 자 한 자, 한 자 한 구, 한 장 한 장 가르쳐 주려고 한다.”

[428:10 흠정역] 반드시 훈계 위에 훈계가 있어야 하고 훈계 위에 훈계가 있어야 하며 밧줄 위에 선이 있어야 하지만 여기에도 조금 저기도 있어야 할 것이다.

[428:10 공동번역] 저자의 목소리를 좀 들어보자. “사우라사우 사우라사우” 카우라카우 카우라카우! ‘즈엘썸, 즈엘썸!’ 이런 뜻이 있을 수 있어. “명령에 또 명령을, 명령에 또 명령을, 규칙에 또 규칙을, 규칙에 또 규칙을, 여기서 잠깐, 저기서 잠깐.”

그런데 새로운 번역에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석이 달렸습니다.

히브리어 본문의 의미가 불확실하다 히, ‘차브라차브/카브라카브/제엘샴 제엘샴’ 예언자의 말을 흉내 내는 의미 없는 말일지도 모른다.

번역판에 따라서는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경계를 더하고/교훈에 교훈을 더하고/여기서도 조금’ 또는 ‘명령에 또 명령을 명령에 또 명령을/규칙에 또 규칙을 규칙에 또 규칙을/여기서도 조금’

따라서 10절에서 사람들은 의미를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소리를 내는 예언자의 목소리를 흉내 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 말의 의미는 당시 예언자들은 마치 주문과 같은 의미 없는 단순한 말들을 반복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그들의 행동에 따라 하나님은 그들의 행동에 대한 보답으로 그들처럼 ‘이해할 수 없는 낯선 말’과 ‘다른 나라의 말’로 백성들에게 말하게 된답니다.[428:11 알기 쉬운 성경책] 그러니까 주가 낯선 말과 다른 나라 말로 이 백성에게 말하리라

[428:11 새번역] 따라서 주님은 이해할 수 없는 말투와 남의 나라 말로 이 백성을 가르칠 것이다.

[428:11] 그러니까 더듬는 입술과 다른 사투리로 그가 이 백성들에게 말할 거야

그래서 잘 못 알아듣는, 생소한 말 또는 더듬거리는 입술의 내용이 13절에 소개됩니다.

[428:13 착한 성경] 그래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단순한 말씀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하신다 그들이 물러설 때 뒤로 자빠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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