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이 영향을 미치는 산업은? (+마케팅, UX, 콘텐츠, 물류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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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배달의 민족

우아한 형제의 실내 배달 로봇 딜리 타워가 호텔에서 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영상을 보니 장애물과 길을 인식하고 가야 할 방을 스스로 찾아가는 모습이 신기하네요!배달 로봇 덕분에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직원을 만나지 않고 24시간 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데 자율주행 기술도 그 중 하나입니다.현재는 소형 로봇으로 테스트 중인데, 여기에 자동차도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세계는 얼마나 달라질까요? 델리가 룸서비스를 하듯이 택배도 자율주행차가 배송하게 될 것입니다. 팬데믹 시대에는 택시 운전사가 없는 택시도 수요가 많을 것 같네요.오늘은 자율주행차가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같이 볼까요?

자율주행차는 정확히 뭔가요?○ 과거의 한 자동차 광고에서 자동차의 본질은 ‘Run, Turn, Stop, Protect’라고 말했습니다. 간단하고 정확한 정의죠? 여기서 주행과 관련된 3가지(Run, Turn, Stop) 기능을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알아서 하면 자율주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주행하는 도로를 판단해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3단계를 거쳐 운행됩니다.자율주행 수준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를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기준은 총 6단계(레벨 0~레벨 5)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MG 저널

현재 자율주행차 기술은 어느 정도 와있을까요? 잘 알려진 테슬라 모델 3의 경우 현재 2.5단계 정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신차의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레벨 2’ 수준입니다. 차선 유지 및 자동 주차 정도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세계적으로 ‘레벨 3’가 상용화되는 단계는 내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레벨 3부터는 핸들을 잡지 않아도 차가 차선 변경, 속도 조절 등을 합니다. 운전자는 자동차가 요청할 때 운전에 관여하면 됩니다. 지난 7월부터 국토교통부는 레벨3 자율주행차의 출시와 판매를 허가했습니다.

사람이 차를 운전할 필요가 없어지면 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우리가 출퇴근할 때나 휴가 때 모습이 많이 달라질 것 같아요. 자율주행차가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 더 많은 스크린! 더 많은 광고!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운전자는 운전이 아닌 ‘다른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더 많은 시간을 휴대폰이나 태블릿과 함께 보낼 것입니다. 혹은 차에 탑재된 스크린을 볼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운전자가 운전에 기울여온 ‘주의’를 광고에 가져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특히 자동차 위치정보를 이용한 마케팅 기회가 많아집니다. 현지 상점이나 호텔에게는 효율적인 광고 기회입니다. 숲이나 바다 근처라는 것이 탐지되면 그 분위기에 적합한 광고가 노출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큰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콘텐츠 시장: 잉카 엔터테인먼트 전쟁의 서막

BMW i3 Urban Suite

드라이버들의 ‘다른 일’ 시간을 콘텐츠 업체들이 차지하기 위해 잉카(in-car) 엔터테인먼트 경쟁을 펼칠 전망입니다. 테슬라는 이미 차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기능을 탑재했으며 유튜브와 넷플릭스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우디는 CES 2019에서 자동차의 실제 움직임이 반영되는 VR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차가 속도를 높이면 콘텐츠 속 우주선도 속도가 빨라지는 식입니다. BMW는 호텔 스위트룸을 컨셉으로 i3 어반 스위트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차 안에서 일을 하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내부를 구성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에서 어떤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물류 운송: 자율주행 자동차가 이동하고 로봇이 전달한다○아마존은 지난 6월 26일 자율주행 스타트업 ‘주크스’를 12억달러(약 1조4천억원) 이상을 들여 인수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이 인수에 대해 “장기적으로 보면 아마존 배송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가 따를 것이며 결과적으로 아마존이 연간 200억달러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마존은 배달 로봇 스카우트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트럭 제조업체인 ‘오로라’에도 투자했습니다. 미래에는 자율주행차가 물류를 운송하고 라스트마일(LastMile) 배송은 소형 로봇이나 드론이 전달하는 게 일상이 될 것 같네요.

자동차 UX: 신뢰를 위한 UI, 편의를 위한 인테리어

출처: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사람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영컨설팅 업체 딜로이트에 따르면 2019년 자율주행차가 ‘안전하지 않다’는 응답이 세계적으로 약 50%에 달합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는 ‘신뢰’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에 현재의 주변 상황(장애물 또는 자동차 등)을 시각화한 이미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탑승자가 보고 있는 것을 자동차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또,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선을 옮기거나 속도를 변경하기 전에 미리 탑승자에게 알려주면 차량의 움직임에 탑승자가 당황하거나 놀라는 것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자율주행차의 내부 인테리어도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운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내부 공간을 조금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이 아닌 헬스케어나 엔터테인먼트에 더 적합한 공간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 영향: 효율은 향상! 하지만 걱정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자율주행차는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서울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서로 통신하면서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어 도로 용량을 최대 2.7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원인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운전자의 과실 사고를 줄일 수 있고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려되는 부분도 존재하지만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사고 발생 시 법적 책임을 다툴 수 있습니다. 또한 정유 산업이 쇠퇴함에 따라 경제적인 충격도 있을 수 있고 운송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실업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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