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영화, TV 프로그램 등이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오징어게임, 킹덤, 스위트홈 등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한국 콘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국내 OTT 기업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대표적인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글로벌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해 K콘텐츠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넷플릭스 발췌 넷플릭스는 국내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이 나아지면서 넷플릭스의 2분기 가입자는 97만명으로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독자가 감소해 성장이 어려워지자 넷플릭스에서는 요금을 인상하고 예능 부분을 대폭 강화하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예능에서는 범인은 바로 너, 백스피릿, 신세계부터 먹보와 털북숭이, 셀럽들은 회의 중 등 다양한 예능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하반기 유재석, 이광수, 김연경이 전국 방방곡곡 장인을 찾는 코리아 넘버원을 비롯한 새로운 예능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넷플릭스 발췌 넷플릭스 요금제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3단계로 구분돼 있다. 베이직은 월 9500원으로 동시접속 1명만 지원한다. 태블릿,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의 기기를 지원한다. 스탠더드는 월 13,500원이고 프리미엄은 월 17,000원이다. 스탠다드는 최대 2인 프리미엄은 4인까지 동시 접속할 수 있다. 스탠다는 HD, 프리미엄은 UHD 화질을 지원한다.
디즈니 플러스 발췌 디즈니 플러스 요금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뿐만 아니라 가족용 콘텐츠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마블, 픽사,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타워즈, ABC 등 계열사 핵심 브랜드의 영화 및 TV 프로그램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는 국내 론칭 후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보였다. 다수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한국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에 디즈니플러스에서는 최소 12편의 오리지널을 포함한 20개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디즈니 플러스 발췌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콘텐츠는 그리드, 설 강화, 너와 나의 경찰 수업, 런닝맨, 블랙핑크 더 무비 등 오리지널 한국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다. BTSV, 배우 박서준, 최우식, 박형식 출연 인더숲, 예능 더존: 견뎌야 산다, 히어로물 무빙, 드라마 카지노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디즈니플러스 단일 요금제에서는 월 9900원, 연간 9만9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최대 4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어 OTT 서비스 사이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디즈니플러스 발췌 넷플릭스는 킹덤, 스위트홈, 오징어게임 등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장르로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디즈니플러스는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해 어린 자녀와 함께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인터넷 IPTV에서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에 특화된 요금제를 지원하고 있다. 기본 IPTV+인터넷 요금에 넷플릭스 요금제 및 디즈니 플러스 요금제를 조합해 운영하고 있다. 각 통신사별 OTT 서비스 요금제를 비교해 선택하는 방법이 필요해진다. LG유플러스와 KT올레의 경우 자사 IPTV를 통해 넷플릭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타사에 비해 전용 요금제 문의가 많은 편이다.
인터넷 요금제를 비교하다
LG와 KT의 OTT 서비스 전용 요금제에 더해 비교 검토하는 데 인터넷 비교 사이트가 편리하다는 것이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와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인터넷 IPTV 상품과 월 청구액, 사은품 수준까지 직접 확인한 뒤 인터넷 가입을 하는 방식이다. 당일 현금 지급의 장점이 있으며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 등이 활동하고 있어 남은 리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당 브랜드에서 소정의 지원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